G300 GPS 튜닝해보기

G300 GPS 튜닝해보기



작고 가볍고 다기능인 G300, 특히 GPS 내장이라는 점 때문에 구매하신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네비가 없어서가 아니고 항상 휴대가 간편하고 필요하면 언제나 네비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G300을 구입하였습니다. 교품 포함하여 2주 동안 두 대를 사용하면서 제가 느낀 G300 GPS의 이상한 점은



  • 초기 스타트 매우 느림

    사무실에서 GPS 3D Lock 상태 몇 시간 유지하고서 전원 끄고 건물 밖에서 전원 키고 5~10분이 지나도 초기 스타트 하지 못함. (제 업무는 아니지만 회사가 GPS관련 업체이고 집이 가까워서 그 이상 테스트 못함)


  • 사무실에서 위성 신호를 BT-338 과 비교해도 떨어지긴 하지만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닌데도 가로수 밑만 지나가도 난리 침.
  • 정상적으로 3D Lock 상태인데도 걸어가면서 보면 네비에서는 한참 동안 위치가 변하지 않는 경우 발생.


    !!! 이글은 Sirf 수신모듈의 설정값 변경에 관한 글이며 현재 GPS 수신율이 불만이시고 위와 같은 문제를 경험하신 분께만 해당합니다.
    설정변경에 의한 문제 발생시에도 공장 초기화 상태로 대부분(99%) 돌아갈 수는 있지만 다분히 튜닝적인 요소의 글이므로 현재상태보다 더 나빠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의 설정치는 www.gpspassion.com 게시판 및 웹 검색으로 찾은 SiRF 엔진 모듈 설정에 관한 글과 SiRF 3 엔진을 채용한 제품 중에서 비교적 튜닝이 잘되어 있다는 Globalsat BT-338 의 초기 설정치를 비교하면서 테스트한 값 입니다.



    준비물 : G300 1개, SirfTech.exe 유틸리티











































    1. 프로그램 실행



    액티브싱크나 메모리리더 등을 이용해서 SirfTech.exe 를 적당한 위치(‘저장소 카드’ …)에 복사한 후 실행합니다.





    2. Sirf 모듈 통신 명령어 모드 바꾸기



    G300 에서 네비 및 GPS 어플리케이션이 GPS 엔진과 통신하기 위한 방법에는 NMEA0813 이라는 표준과 Sirf Binary라는 Sirf 만의 명령어 방식이 있습니다. 네비 및 어플리케이션은 표준을 사용하여 위성의 상태만 전달받으면 되겠지만 Sirf 모듈의 기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Sirf Binary 모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 G300 의 기본 상태를 그대로 사용하고 계시면 ‘Open’을 선택하거나 ‘Find Baud’를 선택합니다.

  • 통신 포트가 정상적으로 열리게 되면 현재 사용하는 명령어 방식에 대한 정보가 보여집니다. ‘Protocol NMEA…’

  • 우측 상단에 ‘ok’를 눌러 원래의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이게 조금 불편 ^^)

    • 기본화면에 버전 등의 정보가 출력되고 있습니다. 하단의 메뉴중에 ‘NMEA’를 선택합니다.

    • ‘Switch to SiRF’ 선택합니다.

    • 시리얼 통신속도에 대한 경고가 나옵니다 NMEA 의 경우 4800 이나 9600bps를 기본값으로 하는 경우가 많고 SiRF 모드의 경우 38400bps 를 기본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정이 마치고 NMEA 모드로 돌아올 때 번거롭고 두 가지 모드 모두 ‘9600’으로 사용해도 문제 없으므로 ‘예’를 선택합니다.

    • 기본화면의 표시내용이 조금 바뀌어 있습니다. 현재는 ‘SiRF’ 모드로 변경 되어진 상태입니다. 하단부의 내용이 ‘NMEA’ 상태와 조금 다릅니다.

    • 이제 SiRF 모듈의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하단의 메뉴에서 ‘SiRF’를 선택합니다.


    • 3. SiRF 모듈 설정치 바꾸기


      이제 SiRF 모듈의 설정 값을 변경해 봅니다. 프로그램은 범용이고 SiRF 모듈은 여러 가지 버전이 있으므로 G300의 SiRF 모듈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명령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화면에 SiRF 모듈의 펌웨어 버전이 출력됩니다만 펌웨어 업데이트는 거의 시행되지 않으므로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만 다른 제품과 비교할 때는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체크표시
      굵은 실선 -> 활성
      속이빈 실선 -> 변경 않함
      실선 없음 -> 비활성



      Get -> 현재 설정값 읽기
      Set -> 새로운 설정값 저장



      4. Static Navigation 변경



    • 활성 -> 비활성(체크 지움)

      BT-338 의 경우 혹은 대부분의 SiRF 모듈의 경우 ‘Static Navigation’ 기능은 ‘비활성’이 초기값인데 G300 의 ‘활성’이 초기값으로 되어 있습니다.


      ‘Static Navigation’ 은 차량에서 사용시 도움을 주기 위한 기능입니다. 예를 들면 초당 몇 0.9~1.4m 이상 이동해야 만 ‘위치가 변경되었다’ 고 SiRF 모듈에서 알려주게 되어 수신 감도가 낮은 상황에서 위치가 흔들리지 않도록 해줍니다. 기능 정의면에서는 차량 네비게이션에서 많은 도움을 줄 듯 하고 인터넷에 많은 글들은 Static Navigation 기능을 설정하기 위해서 이 문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과 비슷한 기능의 프로그램들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G300 에서 기능을 ‘비활성’ 시키려는 이유는


    • ‘비활성’이 기본인 경우가 많다. BT-338 도 ‘비활성’. 현재는 SA(Selective Availability)가 제거된 상태이므로 유용성이 적고 오히려 정확도를 떨어뜨린다.
    • G300을 보행시 사용할 경우 네비에서 위치 갱신이 늦다.
    • G300에서 초기 스타트 시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듯 하다.


    • 5. Power Mask 변경



    • Tracking Mask : 초기값 ‘0’ -> ‘0’
      수신 감도 ‘0’ 이상이면 위성 관찰(감시) 합니다.

    • Navigation Mask : 초기값 ‘12’ -> ‘20’ 정도로 변경
      수신감도 ‘20’ 이상이면 유효 위성으로 판단하도록 합니다.

      이 값이 낮으면 초기 스타트는 매우 빨라집니다만 정확도는 역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개인적인 조절이 필요한 항목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BT-338 의 초기값은 ‘0’, ‘28’ 입니다.


      게시판의 글들로 보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28’ 정도의 되어야 신뢰할 수 있는 신호로 여기고 있는데 비해서 G300은 ‘12’가 기본값으로 너무 낮은 값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작은 크기로 인해 취약할 수 밖에 없는 안테나를 의식한 기본설정이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하고 게시판에 QTek-G100(같은 베이스, HTC Galaxy)을 포함한 몇 개의 GPS 를 테스트 한 결과를 보면 감도가 좋지 않은 구간에서는 G100이 거의 최하의 결과를 보여준 것을 보면 어느 정도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6. DGPS Source 설정



    • 기본값 ‘None’ -> ‘SBAS’ 혹은 ‘None’

      DGPS(Differential GPS) 란 GPS 외에 보조적인 방법을 통해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G300 은 SBAS(Satellite-Based Augmented System) 만 선택 되어집니다. GPS 모듈의 성능 향상을 위해서 ‘Static Navigation’ 과 함께 중요한 변수로 여겨지고 이 두 가지 설정만 변경하는 기능을 가진 유틸리티들도 있습니다. 약간의 전력을 더 소모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잠깐의 테스트로는 눈에 띄는 결과는 얻을 수 없었습니다.


    • 7. SiRF 모듈 통신 명령어 표준모드(NMEA)로 바꾸기



      CGA, GLL, GSA… 등은 위성정보를 바탕으로 SiRF 모듈에서 계산하여 보내주는 현재 위치 및 위성에 관한 정보가 담겨있는 메시지 입니다.


      왼편의 1초, 5초마다의 수치는 변경할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쓰지않는 정보메시지를 출력하도록 하여도 네비프로램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버리며 GSV의 경우는 메시지 내용도 많으므로 특별히 변경된 내용도 없는 데 자주 출력하도록 하면 네비프로그램의 성능을 미세하게 저하시키는 결과만 가져올 뿐입니다.


      ‘Use Checksums’ 가 ‘비활성’ 되어 있으면 SiRF 모듈이 출력하는 메시지의 내용을 잘못된 것으로 해석하게 되므로 주의 해야 합니다.


      ‘Debug Messages’ 역시 네비프로그램에게는 필요없는 메시지입니다. ‘속이빈 실선’이더라도 체크를 지우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Baudrate’ ‘9600’ 이 G300의 기본값입니다. 다른 값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예’를 선택하고 상단의 ‘ok’를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8. 공장 초기화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SiRF 모듈이 정상이 아니라고 판단되시면 초기화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좀더 쉽게 초기화를 할 수 있는 유틸리티들로 있으니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만 여기서는 SirfTech를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통신포트가 잘못된 경우는 ‘Comm’ 메뉴에서 ‘Comm Port’를 ‘COM4: GPS on COM4’ 로 맞추고 ‘Find Baud’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통신포트를 설정합니다.



      ‘SiRF 모듈 통신 명령어 모드 바꾸기’를 참고하여 명령어 모드를 SiRF 모드로 변경하고 ‘ok’를 선택하여 초기화면 하단의 메뉴에서 ‘Initialize Data Source’를 선택합니다.



      ‘Factory Reset’을 선택하고 ‘Set’을 누르면 설정값 들이 공장초기값으로 설정됩니다.

    • SiRF 3 정도의 모듈이면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거나(Cold Start) 건물 숲 혹은 실내가 아닌 이상 평균 10초 이내 늦어도 수십 초 이내에는 2D Lock 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원을 켤 때마다 분 단위의 시간이 걸린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여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 Power Mask 값은 ‘28’ 정도를 목표로 G300 의 수신율이 BT-338 에 비해 떨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객관적 데이터 없이 몇 번의 실제 테스트를 통해 얻은 개인적인 수치입니다.

    • G300의 기본값이 제품마다 혹은 제품 출하 시에 별도의 설정 단계가 존재하여 ‘공장 초기화’ 명령에 의한 값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변경하시기 전에 원래의 값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거나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부분 혹은 개선의 결과가 설정을 통한 직접적 효과가 아닌 부분이 있으면 바로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



      ‘손에 쥐는 네비게이션’ 실현을 위하여… ^^



      게시판 글쓰기 쉬운일이 아니네요^^ (그림 붙은 거 처음 써봄)


    • QR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