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요구분석 단계
* 기프로세스와의 비교 (AS-IS) 를 통해 향후 시스템의 비즈니스 엔티티 정의(TO-BE)
[ 요구분석 공정 ]
② 반복주기(Iteration) 정의와 계획
③ 분석단계
* 개발할 시스템 구조를 정의하여,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모델과 기술 아키텍처를 확정
[ 분석 단계 구성 공정 ]
④ 설계단계
* 분석 단계에서 정형화된 사용자 요구사항을 구현할 시스템 내부 구조를 설계
[설계단계 구성 공정]
⑤ 개발단계
⑥ 구현단계
* 테스트된 시스템을 고객이 인수한 후에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작업 수행
2. Innovator CBD 방법론을 적용한 Case Study
① 요구분석 단계Activity, Task와 산출물
==================================================================================
Activity TASK 산 출 물
==================================================================================
비즈니스 비즈니스 프로세스 – 업무 조직도 (AS-IS)
모델링 (AS-IS) – Role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AS-IS)
모델링
———————————————————————-
현행 시스템 분석 – 현행 시스템 분석서
———————————————————————-
(AS-IS) 용어 사전 작성 – 용어 사전
———————————————————————-
인터뷰 실시 – 인터뷰 결과
==================================================================================
비즈니스 비즈니스 프로세스 – 업무 조직도 (TO-BE)
모델링 – Role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TO-BE)
(TO-BE) – AS-IS/TO-BE 프로세스 비교표
모델링 ———————————————————————-
비즈니스 개념 모델링 – 클래스 다이어그램 (개념)
———————————————————————-
(TO-BE) 비즈니스 기능 분석 – 비즈니스 기능 패키지 다이어그램
==================================================================================
요구사항 요구사항 기술 – 요구사항 정의 – 고객요구사항추적표
———————————————————————–
정 의 시스템화 범위 결정 및 우선순위 정의 – SYS SW와 기술 아키텍처 정의, 검증
==================================================================================
* Role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AS-IS)
* 클래스 다이어그램 (개념)
* 요구사항 정의
② 분석 단계Activity, Task와 산출물
==================================================================================
Activity TASK 산 출 물
==================================================================================
시 스 템 SW 아키텍처 정의 – 아키텍처 정의서
아키텍처 ———————————————————————–
(재)정의 기술 아키텍처 정의 – 아키텍처 정의서
==================================================================================
USECASE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작성 –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
MODELING 유즈케이스 상세화 – 유즈케이스 정의서,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
UI프로토타이핑 UI 프로토타입 구축 – UI 프로토타입
==================================================================================
USECASE 유즈케이스 정적 분석 – 클래스 다이어그램
———————————————————————–
분 석 유즈케이스 동적 분석 – 시퀀스 다이어그램 (스테이트 ”)
==================================================================================
*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
③ 설계 단계Activity, Task와 산출물
==================================================================================
Activity TASK 산 출 물
==================================================================================
UI – UI 목록
U I 레이아웃 – Boundary 클래스 목록
설계 – UI 레이아웃
설 계 ———————————————————————–
UI 네비게이션 설계 – UI 네비게이션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 – 컴포넌트 아키텍처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 목록
컴포넌트 식별 – 인터페이스 클래스 목록
———————————————————————–
재사용 – 컴포넌트 아키텍처 다이어그램
정 의 컴포넌트 – 컴포넌트 목록
정 의 – 인터페이스 클래스 목록
———————————————————————–
컴포넌트 상호작용 정의 – 시퀀스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상호작용)
==================================================================================
컴포넌트 컴포넌트 정적 설계 – 클래스 다이어그램 (설계)
———————————————————————–
설 계 컴포넌트 동적 설계 – 시퀀스 다이어그램 (설계)
==================================================================================
컴포넌트 상세설계
==================================================================================
UI 상세 설계
==================================================================================
D B D B – 테이블 정의서
설 계 설계 – 테이블 목록 (ERD)
==================================================================================
컨버전 컨버전 전략 수립 – 컨버전 계획서
———————————————————————–
설 계 컨버전 사양 설계 – 매핑 정의서 – 프로그램 사양서 (컨버전)
==================================================================================
테스트 테스트 계획 수립 – 테스트 계획서
———————————————————————–
설 계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 테스트 시나리오
==================================================================================
* 시퀀스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상호작용)
* 시퀀스 다이어그램 (설계)
* 테스트 시나리오
④ 개발 단계Activity, Task와 산출물
==================================================================================
Activity TASK 산 출 물
==================================================================================
UI 레이어 코딩 – 소스 코드
———————————————————————–
U I 서버 레이어 코딩 – 소스 코드
———————————————————————–
컨버전 코딩 – 소스 코드
설 계 ———————————————————————–
단위 테스트 실시 – 단위 테스트 결과
———————————————————————–
코드리뷰 실시 – 코드 리뷰 결과
———————————————————————–
매뉴얼 작성 – 사용자 매뉴얼, 운영자 매뉴얼
==================================================================================
테스트 통합 테스트 – 통합 테스트 결과
———————————————————————–
실 시 시스템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결과
==================================================================================
* 통합 테스트 결과
⑤ 구현 단계Activity, Task와 산출물
==================================================================================
Activity TASK 산 출 물
==================================================================================
릴리즈 계획 수릷 – 구현 계획서
———————————————————————–
소프트 웨어 설치 –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시스템 ———————————————————————–
데이터 베이스 구축 – 데이터베이스
———————————————————————–
릴리즈 데이터 컨버전 – 컨버전된 데이터
———————————————————————–
인수테스트 실시 – 운영시스템 인수테스트 결과
———————————————————————–
교육 훈련 계획 수립 – 교육 훈련 계획서
==================================================================================
시스템 매유얼 점검 – 사용자 매뉴얼, 운영자 매뉴얼
사용자 ———————————————————————–
교 육 고객 교육 훈련 실시 – 교육 결과
==================================================================================